오늘 새벽에 일본인 팔로워한테 언팔당했습니다
그냥 저 내용만 보면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은데, 꽤 긴 시간동안 친하게 지낸 사람이라서
또 한국에 대해서 나름 빠삭한 사람이라 이런저런 얘기를 많이 한 사람이라서 충격적이었습니다
왜 그렇게 되었냐...하면 이야기는 위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가수 김장훈 씨와 서경덕 교수가 도쿄에 위안부 포스터를 붙인 얘기를 상대방 쪽에서 트윗하더군요
"왜 남의 나라에 와서 멋대로 저런걸 붙이고 다니냐"
"내가 사는 곳에 와서도 저러면 가만두지 않을 것이다"
물론 제가 일본쪽 사람들이 저러는걸 한두 번 본 것이 아니라서 그냥 넘어가려고 그랬는데
그날따라 괜히 부심이 발동해서 이런 글을 끄적여버렸습니다
"저것이 당신 나라에서 민폐를 끼치는 행동으로 보일 수 있는데,
만약, 당신들이 당한 처지가 되었다면 똑같은 소리를 할 수 있을까"
"당신들의 윗세대가 죄인이고 그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부정하고 싶은 것은 이해한다
그러나, 그것이 현실이다. 그걸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순간, 당신의 나라는 한층 더 성장할 것이다"
"나는 당신들에 대해서 비교적 호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아시아에는 나와 같은 사람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반감을 가지고 있는 수 역시 적지 않다
그들을 계속 적으로 둘 생각인가. 선택하라, 그건 당신들의 몫이다"
이 말에 제 지인은 독백과 함께 언팔이라는 수단으로 대처했습니다
"내 증조부가 죄인이라고 ?"
"일본에서는 위안부에 대해 긍정할 수 있고 부정도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단 하나의 주장만 허락될 뿐이다. 제대로 된 의론은 하나도 없다"
"남의 부모를 아무렇지도 않게 범인 취급하는 나라랑 친하게 지낼 것인가
아니면, 객관적으로 역사를 보고 비판할 것은 비판하되, 인정할 것은 인정하는 나라와 친하게 지낼 것인가
나같으면 후자 쪽이겠지"
이전에 저 사람은 난징 대학살에 대해서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더군요
"그래, 그게 있었던건 인정한다고 치자. 그런데 말이나 되냐.
30만이나 학살했다는게 말이나 되냐고. 뻥튀기 할 것을 골라가면서 해야지,
어디 말도 안되게 말야 죽은 사람의 수를 과장하고 있어 ?"
솔직히 저는 되도록이면 양국 간에 무익한 언쟁이나 분쟁은 종결짓고
하루 빨리 서로 간 협력을 통해서 공생하는 국가 관계를 만들어 나가기를 원하는 사람입니다만
가끔 이런 일을 겪게 되면 참 힘들어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한 번 듣고 싶습니다
저들과는 영원히 등을 돌리면서 살 수 밖에 없는건가...하고 말이죠
제대로 된 의견이 하나도 없다는 것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인정하는 바입니다
솔직히, 한국인들 중에서 제대로 역사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언제든지 저들이 달려들면 핏대 안 세우고 제대로 반박할만한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봐도 좋을 정도죠
그냥, "씨발, 독도는 우리땅 !! 쪽바리 꺼져 개놈들아 !!" 정도인 것 같은데, 부디 저만의 착각이길 바랍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저들의 주장대로 "왜 우리를 천하의 역적으로만 모느냐 ?
너희들에게 뭘 해줬는지는 덮어버리기냐 ? 그런 식으로 나오면 우리도 할 얘기 없다"
라고 고분고분 말을 들어줄 수도 없는 노릇 아니겠습니까
하...아직도 기분이 착잡하기만 합니다...




덧글
Esperos 2012/01/06 18:04 #
일본쪽에서는 '제대로 된 의론이 있다'라고 말하지만, "남의 부모를 아무렇지도 않게 범인 취급"이라고 운운하는 시점에서 이미 일본에서도 '제대로 된 의론이 없다'라는 말과 같습니다. 일본인이 '당시 일본에서 위안부를 취급했다' 인정하는 순간 이번에는 '우리 부모를 아무럿지 않게 범인 취급'하는 사태가 벌어지는데, 이게 그럼 '제대로 된 의론이 있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일까요?
Esperos 2012/01/06 18:10 #
저는 도쿄 대공습 직후에 징집되어 만주로 파병되었던 일본군 병사 생존자의 수기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삼광작전의 모습을 눈으로 목도한 증인이기도 하지요. 그 사람은 이러한 사람들의 고백을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군요.
후로에 2012/01/06 20:51 #
아마 그들 입장에서는 없었던 일로 하고 싶겠죠그 쪽도 저를 어느 정도 알고 있었으니 적정선에서 말다툼은 끝냈지만
일본인이라는 입장상 일제 때의 일은 좋은 쪽으로 생각해주길 원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저라도 바보는 아니기에
그 사람이 원하는 일반적 한국인과는 다른 의견은 내놓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죠
두막루 2012/01/06 18:10 #
역사관의 차이 정도가 아니죠. 침략 전쟁, 전체주의를 범죄로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인권, 민주주의라는 관념이 있기는 하겠습니까. 일본에서도 과거사의 범죄를 인정하는 사람들이 있긴 한데, 사실 일본 사회 내에서 봤을 때는 거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는게 문제이지요.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합니다. 침략적 전체주의(파시즘)의 독소를 제거하지 못한 사회는 저런 모습이라는 것을.
후로에 2012/01/06 20:52 #
저런 모습을 보면 일본은 언제까지고 아시아의 맹주가 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대공 2012/01/06 19:07 #
죄인일 수도 있지만 죄인이 아닐수도 있죠. 하지만 일본인이 한국인보다 연대책임이란걸 더 확실하게 지는걸로 알고 있는데...
후로에 2012/01/06 20:53 #
그렇죠, 모든 일본인이 죄를 지은 것은 아닙니다...만은일본인이라는 넓은 카테고리 안에서 다른 일본인이 잘못한 것은 인정하길 바라는 것이지요
어디의 누구누구처럼 욕질 삿대질을 하면서 배상하라 !! 무릎꿇고 사죄하라 !! 까지는 안 바랍니다
랄까 바랄 수가 없지요...
두막루 2012/01/07 12:08 #
보통은 그렇게 말하는게 일반적일 겁니다.그런데 전체주의(파시즘) 사회에 대해서는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게 있습니다.
파시즘이었던 1930~40년대 독일이나 일본 사회의 경우 침략 전쟁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극히 소수'였다는 겁니다. 어느 정도였느냐 하면, 독일의 경우는 독일공산당만이 반대하고 있었을 뿐이고(그래서 극렬 탄압을 받았지요), 일본의 경우도 일본공산당만이 反전을 외쳤지만 그마저도 후반에 가면서 90% 이상이 변절하는 상황이 일어납니다. 즉 다시 말해서 30~40년대 독일과 일본 사회의 구성원 치고 죄를 안 지은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는 겁니다.
그래서 현대 독일에서는 70년대 이래 나치 청산을 지금까지 지속하면서 '일상사'의 측면에서 나치 시대의 국민들에 대해서도 일정한 비판을 가하고 있습니다(데틀레프 포이케르트, [나치 시대의 일상사] 참조).
대공 2012/01/07 12:11 #
두막루// 그쵸. 직접적인 가해자가 아니더라도 충분하죠
히무라 2012/01/06 19:09 #
사관 이전에 이런문제가 묘하게 감정건드리기 쉽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가족이랑(일본쪽) 저도모르게 그런쪽얘기 꺼냈다다 분위기가 험악+무거워지기에 관뒀죠
후로에 2012/01/06 20:53 #
친척들 중에서 일본인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런 이야기를 꺼내기가 묘해지지요저도 나름대로 일본에 대해서는 좋게좋게 말하는 입장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언팔 건으로 확실히 알았습니다
저는 일본이라는 나라를 일반인들만큼 싫어한다는 것을요
라이네 2012/01/06 19:10 #
있었을지도 모르는 것과 있었던 것은 완전히 틀린데 말이죠(먼산)
후로에 2012/01/06 20:54 #
어떠한 이유를 들던 간에 침략이라는 행위를 미화할 수는 없습니다그것을 그들은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꾸 한국인의 커리큘럼이나 인식 문제를 운운하고 있죠
코토네 2012/01/06 23:43 #
트위터에서도 얘기했었지만, 이것은 아시아권의 연좌제 문제와도 관련이 깊어서 간단하지는 않을겁니다. 당시의 일본인이라도 참전한 군인이 아닌 평범한 시민일 경우에는 범죄자라고는 할 수도 없으니까요. 게다가 당시의 도죠 히데키 내각이라면 쿠데타 내각이기 때문에, 일반 시민들은 전쟁을 지지했다기보다는 오히려 강제로 동원되었다고 보는게 정확하겠죠...;;이 때문에, 그들이 적어도 당시의 사건을 알고는 있고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유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막루 2012/01/07 13:34 #
사실상 쿠데타라고 한다면 군 출신 수상 사이토 마코토(우리에게는 3대 조선총독으로 유명한)가 집권한 시대부터 따져도 무리가 없습니다. 이미 그때부터 일본은 형식적 제도적 의회주의도 걷어차버렸으니까요.그렇지만 위에서도 적었듯이, 그것을 일본 국민들이 절대적으로 지지했다는 사실도 변함 없습니다. 당시 일본 사회가 어떤 분위기였는지를 아신다면, 그와 같은 말씀을 쉽게 하기는 어렵다는 뜻입니다. 현대 독일에서 '일상사'라는 영역으로까지 확대해가면서 나치시대 독일 사회 전체에 대한 비판을 가하는 것도 다 까닭이 있는 것입니다.
역사관심 2012/01/07 06:23 #
독일처럼 하면 되는데...천황제가 있는한 힘들런지도.
mrvica 2012/01/07 08:22 #
30만은 중국의 일방적인 주장이고 실제로 얼마나 사망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가 정답입니다.남경학살기념관에도 5,000명은 확실히 이름나오는데 나머지는 실종자 및 기타 등등으로 기록-_-
그당시 남경인구를 기준으로 조사한거보면 많아봐야 5~10만명...
실제로 일본제국주의가 비판받을구석은 차고 넘치는데 애매한걸로 까면 당연히 반발이 있죠.
위안부문제만해도 이론이 없다는것, 짚고 넘어가야죠.
몽몽이 2012/01/07 09:26 #
광주를 생각해보면 희생자의 수는 뻥튀기되기 십상이란 걸 알 수 있죠.아직도 광주 사망자 수천명 설이 도는게 세상이니...
대형 사건은 목격자의 충격과 공포가 강하다보니 인지상정인듯 합니다.
두막루 2012/01/07 13:38 #
그래서 들게 없어서 광주 사례를 다 드시는군요. 허허 참...사람을 한 명 죽이면 전혀 문제 없고, 수십 명 죽으면 조금 문제 있고, 수천 명 수만 명이 죽어야 심각한 문제가 되기라도 하는 건가요?
일본인들은 겨우 소수 인사가 북한에 납치된 사실 갖고도 분노했습니다. 도대체 일본 제국주의의 범죄에 대해 이런 치졸한 말씀을 하시는 저의가 뭔지 모르겠군요.
몽몽이 2012/01/07 14:28 #
두막루// 워워~ 님 열폭 자제염.광주가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고 한 적 없다능.
일본 제국주의의 범죄에 대해 쉴드친 적은 더더욱 없다능.
자꾸 헛소리하면 본인만 손해이심.
두막루 2012/01/07 16:38 #
본문에 대해 헛소리는 누가 하고 있는 걸까요?학살로 얼마나 죽었는지 아는 것도 중요는 하지요. 하지만 지금 본문에서 무엇을 얘기코자 하는지 다시 읽어보실래요? 한국인이라면, 일제 피해 당사자라면 학살 자체를 범죄로 인정하지 않으려는 일본에 대해 규탄하는게 먼저지, 일본놈들의 학살 뻥튀기 운운을 그대로 따라하는게 상식적인 대응은 아닌 것 같은뎁쇼.
몽몽이 2012/01/07 16:46 #
두막루// 님 반사요~ ㅋ일본놈이 하는 말을 인정하다니! 따위 드립을 하고 싶으면 애당초 나 말고 본문 올리신 주인장과 논해주세요. 왜 주인장께서 "미췬 쪽바뤼 반성은 안하고~!"라고 안하셨을까요? 님처럼 반일정신으로 똘똘 뭉쳐서 으르렁대야 하는데 말이죠. 글쵸? 새해부터 애국정신 드높이느라 충혈된 눈으로 고생하십니다.ㅎㅎ
몽몽이 2012/01/07 16:53 #
두막루// 본문에 대해 자기 멋대로 막해석하지 마시고~이 본문이 일본인이 변명으로 무마하려 하는 것에 대해서 꼭 너님처럼 흥분 열폭만 하지 제대로 정확한 반박한게 없다 보니 대응하기가 난처하다는 말씀으로는 이해되지 않으시겠져? 응?
하울아 2012/01/07 13:23 #
개인적으로 한국 역사관이 너무 일본, 중국 역사관에 대응하고 반박하려는 쪽으로 발달한게아닌가 싶습니다. 시대가 바뀐 만큼 새로운 역사관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물론 과거의 잘못은 짚고 넘어가야 겠지만 워낙 객관적으로 보기 힘든 문제도 많고
사실보다는 학설이 난무하기에.. 깔끔하게 해결되기 힘든문제인거 같네요.
삽주 2012/01/07 14:25 #
씁슬하네요 4월부터 일본유학가는 입장으로써 이런부분이 걱정이 안들수 가 없네요.이런상황이 닥쳤을때 상대를 설득할 지식도 지혜도 없는 입장으로써 그렇다고 피할수도 없는 문제니까 말이죠ㅠ
세슘부터 걱정해야되나?